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콜레스테롤 / HDL 콜레스테롤 / LDL 콜레스테롤 / 중성지방 / 낮추는 방법

by 엘리강스 2020. 6.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콜레스테롤이란?

2. HDL, 고밀도 콜레스테롤이란?

3. LDL, 저밀도 콜레스테롤이란?

4. 중성지방이란?

5.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6. 다른 콘텐츠

 

 

 

 

1.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인간의 생존에 가장 필요한 성분 중 하나로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고 호르몬 합성에 사용됩니다. 또한 우리 몸의 면역조절, 항염증, 항알레르기 역할을 하는 스테로이드 역시 콜레스테롤이 없으면 만들 수 없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는 것과 같이 우리 몸속에 다양한 역할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콜레스테롤이 나쁘다'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동맥경화의 위험이 있고, 중성지방이 많으면 비만이나 당뇨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는 꼭 필요한 성분이므로 필요한 만큼만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건강을 위해 권장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는 어느 정도일까요?

혈중 총콜레스테롤은 200㎎/dL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HDL 콜레스테롤은 40㎎/dL 이상, LDL 콜레스테롤은 130㎎/dL 미만, 중성지방은 200㎎/dL 미만입니다.

 

 

 

2. HDL, 고밀도 콜레스테롤이란?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인 LDL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돌려보내고, 배출하는 역할을 해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HDL은 높을수록 좋으며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40mg/dL보다 낮은 수치를 나타내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고, 60mg/dL 보다 높으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연 및 규칙적인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도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HDL 콜레스테롤을 관리하고 있는데 꾸준히 운동을 하면 보통은 60mg/dL이상의 수치가 나오더라고요.~ 여러분들도 꼭!! 규칙적인 운동 잊지 마세요.!!

 

 

 

3. LDL, 저밀도 콜레스테롤이란?

 

 

LDL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데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며 혈관 벽에 많이 쌓일 경우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동맥경화를  만듭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이상지질혈증을 진단하고, 약물치료의 시작, 약물 용량 조절에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적절한 식사습관과 유산소 운동, 금연과 같은 생활 습관 개선과 약물치료로 LDL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면 심혈관질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중성지방이란?

 

 

중성지방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한 형태로 우리 몸의 여러 곳에 존재하고 있으며, 주요 기능으로는 칼로리 섭취가 부족한 경우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분해해서 사용하며 외부 충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완충재 역할도 하고, 렙틴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성지방의 양이 많아질 경우 체내에서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한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렙틴이란?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지방조직이 많아지면 렙틴 분비가 많아지고 따라서 식욕이 줄어든다. 이것이 균형을 맞추려는 인체의 항상성인데 살찐 상태가 지속되면 이 사이클이 깨지게 됩니다. 즉 렙틴 양이 많아지면 인체가 적응을 해버리기 때문에 렙틴 효과가 떨어지게 되고 비만이 유지되는 것입니다.

 

 

 

5.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1. 식이 요법

혈중 콜레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산의 과도한 섭취, 과식, 음주 등과 같은 식이 요인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식습관 및 영양상태를 평가하고 문제가 되는 식이 요인을 찾아낸 후 맞춤형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식이 지침을 제시하여 생활화하는 것이 고지혈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곡류, 콩류, 채소류, 과일류, 생선 등입니다.

 

2. 운동 요법

규칙적인 운동은 지질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을 향상시켜 고지혈증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동맥경화증이나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심폐 기능과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고 피로나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 능력을 강화하므로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식이 요법과 함께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3. 약물 요법

고지혈증의 치료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이 비약물 요법을 기본으로 하며, 비약물 요법에 반응이 없거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다수의 위험 인자가 있는 경우에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치료 약물은 대부분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물들이 많습니다. 증상이 없다고 자의로 복용을 중단하거나 약을 먹어도 좋아지지 않는다고 임의로 용량을 늘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고지혈증 약물은 자신의 질병이나, 심혈관 상태, 나이 등을 고려해서 처방된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6. 다른 콘텐츠

 

 

2020/07/16 - [건강 정보] - 버거씨병 / 개요 / 역학 / 증상 / 치료방법 / 송창식 투수

 

버거씨병 / 개요 / 역학 / 증상 / 치료방법 / 송창식 투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버거씨병에 대해서 포스팅 시작합니다.~ 1. 버거씨병 개요 버거씨병 본명은 폐색성 혈전 혈관염입니다. 병명을 보면 어떤 병인지 알 수가 있으며 폐쇄성이라 함은 막힌다는 �

kja707.tistory.com

2020/07/09 - [건강 정보] - 결막염 / 기능 / 원인 / 주요 증상 / 예방법 / 치료방법

 

결막염 / 기능 / 원인 / 주요 증상 / 예방법 /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눈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결막염과 결막의 기능 결막은 흰자위 맨 겉면과 눈꺼풀 안쪽의 겉면을 둘러싸는 얇고 투명한 점막 조직이며 �

kja707.tistory.com

 


댓글